마진콜 뜻, 작동원리 등 알아보기 본문

주식용어

마진콜 뜻, 작동원리 등 알아보기

JANGGO 2017. 10. 1. 22:50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진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진콜은 일반 투자자들이 접할일이 그렇게 자주있는 용어는 아니지만, 케빈 스테이시, 제레미 아이언스, 재커리 퀸토 등이 등장한 유명한 금융영화인 마진콜 덕분에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친숙하게 느끼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마진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특정 투자 포지션에서 요구되는 '선물거래'라는 개념과 '증거금'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선물거래, 증거금에 대한 개념은 추후에 별도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어쨌든 파생상품 거래 형태 중 하나인 선물거래시 투자자는 거래 이행을 보증하기 위하여 일정 금액의 증거금을 예치해야 합니다. 이를 개시증거금이라 합니다.

 

 

동시에 거래관계자는 증거금 유지의 하한선 부여의 의미로 유지증거금을 설정합니다. 유지증거금은 개시증거금의 약 75~80% 정도입니다. 이후 파생상품 거래가 계악된 후, 계약된 상품 가격의 변동에 따라 증거금이 변화하고 증거금 잔고가 유지증거금 밑으로 떨어지는 경우, 거래소는 해당 투자자에게 증거금 잔고를 유지증거금 이상이 되도록 보충하도록 요구(콜)하게 됩니다. 이를 마진콜이라 합니다. 투자자가 증거금을 채워놓지 못한다면, 거래소는 직접 반대거래를 통해 해당 거래를 청산하게 됩니다.

 

가급적 설명을 쉽게 하려고 노력했는데, 다시 읽어보니 선물시장에 친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진콜을 이해하는데 최고의 수단은 영화 마진콜을 한 번 시청해 보는 것입니다. 워낙에 웰메이드 영화라 금융시장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명작 중 명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