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아제약주가 전망 및 투자유의점 본문
오늘 함께 알아볼 주식종목은 조아제약 입니다. 조아제약 주식은 7월 19일 종가 기준으로 4,275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먼저 조아제약이 어떤 회사인지 알아봐야 겠지요? 조아제약은 1988년 삼강제약사를 인수하며 설립되었고, 조아바이톤, 헤포스, 가레온 등 각종 의약품을 만드는 의약 제조 회사입니다. 조아제약의 강점 중 하나는 제약 기술에 대한것도 있지만, 또한 전국단위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는 약국 프랜차이즈인 메디팜을 자회사로 둠으로써 의약품 제조/판매 및 (약국을 통한) 공급에 대한 수직 계열화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14년 매출 431억 -> '15년 501억 -> '16년 556억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14년 -40억, '15년 1억, '16년 0억으로, 아직 투자에 대한 회수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듯 보입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이제 곧 투자에 대한 성과가 본격적으로 현실화 될 것이라 보는 듯 합니다. 현재 각종 지표대비 (EPS 6, BPS 1,690 PER 785.95 등) 을 고려할 때 현재 주가는 터무니없어 보입니다.
단기적 흐름으로 볼 때, 조아제약은 몇주째 4,500원에서 5,500원 사이 박스권에 갇혀있습니다. 하루 거래량이 7백만건에 육박합니다. 개인 단기 투자자들이 모여들면 나타나는 패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본래 제약산업이 투자규모가 크고, 투자회수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산업입니다. 그러나 투자회수가 현실화되기 시작하면 그 뒤부터는 안정적으로 영업이익을 창출하기가 비교적 쉬운 산업입니다. 초반에 고생하고, 후반에 편하게 가는 스타일이라고 할까요? 조아제약이 힘든 초반기를 견뎌내고 이제 편한 후반기로 진입하는 시기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단순히 단기 투자자들의 놀이터 정도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단기 투자에 자신있으신 분이라면, 일 7백만의 거래량을 보고 도전하셔도 될 것이고, 장기투자자라면 실적이 조금 더 개선되기까지 기다려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