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익악기 주가, 전망 등 알아보기 본문
이번에 함께 알아볼 종목은 삼익악기입니다. 삼익악기는 워낙에 전통있는 악기 제조업체이기 때문에 기업에 대한 소개는 굳이 필요할 것 같지 않습니다. (삼익악기는 '58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최장수 기업 중 하나입니다)
삼익악기는 8월3일 종가 기준으로 1,90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1,720억원입니다. '15년 중순 6,400원 수준까지 올라갔다가 이후 지속적인 하락추세입니다. 매출은 '14년 1.5천억->'15년 1.6천억 -> '16년 2천억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올해는 연초 인수한 수완에너지가 연결기준에 실적이 편입되며 매출이 2.7천억 수준까지 올라갈 전망입니다. 영업이익은 '14년 12억 -> '15년 9억 -> '16년 6억 수준으로 악화 추세입니다.
삼익악기는 브랜드가 확고한 기업이지만, 악기산업이 워낙에 성숙한 탓에 최근 몇년간 지속적인 실적악화에 시달려 왔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악기 이외 다른 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진출을 꾀하고 있는것이 가장 주목할 점입니다. (참고로 올초에 야심차게 인수한 수완에너지는 광주광역시 일대에 냉난방을 공급하는 집단에너지 기업입니다). 덕분에 올해 1분기에는 삼익악기 사상 처음으로 악기사업 비중이 47%를 차지함으로써 비주력사업의 매출이 악기사업을 넘어서는 기록(?)이 나왔습니다. 기업이 생존을 위해 사업을 다각화하는 것은 좋지만, 수십년동안 한우물만 판 장인기업 삼익악기가 다른 사업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투자자분들의 성투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