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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만도 주가 전망, 투자 전망 알아보기

JANGGO 2017. 8. 20. 01:03

이번 포스팅에서 함께 알아볼 종목은 만도입니다. 만도는 자동차 업계에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자동차 부품업체 중 하나입니다. 제동/조향/현가 부품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으로 DAS(링크), 모터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만도는 8월18일 종가 기준으로 250,00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2조3,479억원 수준입니다. 매출은 '14년 1.7조 -> '15년 5.3조 -> '16년 5.8조원으로 상승 수준이며 (만도는 본래 한라홀딩스에서 인적분할되어 '14년 중순경부터 주식 거래되기 시작했으므로 '14년 실적은 연간 실적 중 일부만 반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14년 479억 -> '15년 2,656억 -> '16년 3,050억원으로 매출 상승세를 견고히 떠받치고 있습니다. '16년 기준으로 EPS는 21,243원이고 BPS는 156,399원입니다.

만도는 현대모비스와 더불어 우리나라 대표 자동차 부품업체 중 하나입니다. 특히 거의 모든 자동차에 필수적으로 장착되는 제동장치인 캘리퍼의 경우 글로벌 TOP 3에 랭크될 정도로 기술력이 있으며, 요 몇 년 사이에는 GM, 폭스바겐, 다수의 중국 자동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수주를 확대함으로써 과거 현대차에 의존한 매출 구조를 벗어나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인 부분으로 꼽힙니다. 참고로, 만도는 중국에서 길리기차와 JV를 설립하여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JV파트너인 길리기차가 최근 몇년 중국에서 급격하게 성장하여 만도 입장에서는 사드사태로 인한 현대기아차의 부진을 어느정도 만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만도 기업 자체로는 기술력이 있고, 매력적인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주력으로 하고 있는 사업이 제동/조향/현가 등 자동차의 필수 부품이기 때문에, 최근 주목되는 친환경차 도입 트렌드에도 별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모기업인 한라그룹의 부진은 만도로서는 종종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한라건설과 같은 계열사의 부진으로 한라그룹은 만도를 통한 지원 논란에 휩싸였던 적이 있습니다. 오늘도 투자자분들이 성투를 바랍니다. 오늘도 투자자분들의 성투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