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EBIT 뜻, 활용방법 알아보기 (영업이익과의 차이점) 본문

주식용어

주식 EBIT 뜻, 활용방법 알아보기 (영업이익과의 차이점)

JANGGO 2017. 8. 26. 02:54

 

 

지난번 포스팅에 EBITDA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링크). 오늘은 비슷한 의미로, EBIT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EBIT은 Earning Before Interest and Taxes의 약자입니다. 직역하면 이자와 세금비용 발생 전 손익이라는 뜻이고, 흔히들 '이자 및 세전 이익'이라는 용어로 쓰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EBIT 과 영업이익에 대해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아주 틀린말이라고 할 수 없지만, 엄밀히 말하면 EBIT과 영업이익은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영업이익을 순수하게 영업 활동으로 발생하는 이익을 지칭한다면, EBIT은 일반적으로 비영업활동으로 인한 손익까지 포함합니다.

위는 대한민국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의 손익계산서입니다. 영업이익 후에 손익계산서 기타수익, 기타비용, 지분법이익 등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독일 보쉬의 손익계산서입니다. EBIT 이전에 기타수익, 기타비용, 지분법 손익 등이 (other operating income/expenses, profit from entities consolidated using the equity method)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의 경우 비영업 활동을 통한 손익이 영업 활동에 대한 손익 대비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EBIT = 영업이익으로 생각하셔도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